아르카디아

‘사람’ 으로 살아가기 위해 지킬 것들 본문

내생각

‘사람’ 으로 살아가기 위해 지킬 것들

지기유 2020. 8. 6. 00:05

지금 나의 신분, 건강상태, 평판... 들은

언제든, 당장 내일이든 바뀔 수 있다는 것

오늘은 평범했던 내가

당장 내일 범죄자가 될 수 있고

당장 내일 목숨을 잃을 수도 있고

당장 내일 어떻게 될 지 모른다

다만 내가 여기서 할 수 있는 건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



뇌근육에 힘주면서 생각하고, 또 생각하자.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남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는지, 범법행위가 되지는 않는지 수 없이 검열하고 고쳐 나갈 것. 평범하게 살고 싶다면 그에 대한 책임과 노력을 다 할 것.

만에 하나 죄를 저질렀을 때에도 피하지 않고 죗값을 정당히 치를 것. 피해자가 이제 됬다고 할 때까지 사죄하는 노력을 보일 것. 평생 마음에 담아 두며 자책할 것.

​이 글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2020.7.10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