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카디아

나의 MBTI를 살펴보자 - INFJ 본문

내생각

나의 MBTI를 살펴보자 - INFJ

지기유 2020. 8. 12. 18:21

사실 MBTI 검사를 한지는 조금 오래 되었는데, 좋은 소재가 될 것 같아 포스팅하게 됬다.

수많은 문제를 풀고 나온 내 MBTI는.... INFJ. 선의의 옹호자형. 평소 내 행실을 볼 때 ‘진짜 선의의 옹호자가 맞나...?’ 싶었지만, 특징을 읽고 나선 아... 그렇구나 했다.

INFJ형은 전세계에서 1%도 안되는 흔치 않은 타입이라고 한다. (허나 전세계 인구의 1%는 8000만명 정도)

INFJ는 인내심이 많고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양심이 바르고 화합을 추구한다. 또한 창의력이 뛰어나며, 강한 직관력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친다. 독창성과 내적 독립심이 강하며, 확고한 신념과 열정으로 자신의 영감을 구현시켜 나가는 정신적 지도자들이 많다.
한 곳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목적 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쉽고, 자기 안의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이들은 풍부한 내적인 생활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다.

그 외 눈에 띄던 특징들
- 사람과의 교제 시작이 어렵고, 대체로 집돌이, 집순이들이 많다.
- 옳다고 확신이 생긴 신념은 끝까지 밀고 나간다.
- 자신이 세운 기준이나 가치관이 비판당하거나 비난받을 경우 공격적이며 고집스러운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 현실에서도 이상을 꿈꾼다. 거기다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고, 즐긴다.

정말... 나와 비슷해 놀랐다. 이래서 사람들이 MBTI에 열광하는군...

쭈욱 읽어 봤는데 .... 대체적으로는 맞는 것 같다. 다른 MBTI의 특징도 다 읽어 봤는데 그나마 비슷하달까? 뭐 사람의 성격등을 한정된 범위안에 가둔다는 것 자체가 일반화의 오류지만, 대체적으로 잘 맞는 것 같다!
요즘 MBTI가 유행하고 있는 이유도 조금이나마 알 것 같다. 굳이 자신의 성격이 이렇다 저렇다 구구절절 말할 필요 없이 자신의 MBTI 하나만 딱 말하면 알 수 있으니까. 좋아하는 연예인의 MBTI를 알고 싶어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일듯.

너무 맹신해도 안되겠지만, 부정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내 성격을 알아야 타인을 알 수 있고 미래도 알 수 있는 법이니 참고는 해야겠다.